제주 초가 기록화 사업 AURI
면적: 대지포함 150평


Choga( straw-thatched house ) Achaive
Area: 400㎡







Client |  AURI
3D Scanning & Modeling  |  All BIM Technologies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주한 이 프로젝트는 제주도 땅에 많이 남아있는 옛 건물들을 기록하는 것이었는데, 그 대상은 다름 아닌 제주 초가였습니다. 보통 건물 스캔 용역으로는 규모가 커서 수기로는 정확한 실측이 어려운 현대식 건물도 많이 진행을 하지만, 이처럼 규모는 작더라도 (1) 형태가 불규칙하거나, (2) 곧 사라질 예정이거나, (3) 문화재로서의 의미가 클 경우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작업 방식에 있어서 특이한 점은, 단지 3D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3D 모델링하는것이 아니고, 스캔과 사진이라는 두 개의 데이타를 정합하여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라고 하는 메쉬작업을 더한 작업이었습니다.

기존의 문화재의 아카이빙 작업은 학교나 연구소에 속하신 학자분들께서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생활사물들, 생활공간, 그리고 생활이야기들를 채집해서 실측하고, 사진을 촬영하고, 도식을 그려서 문서화하는 작업이 전형적인 과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3D 스캔의 등장으로, 이야기를 뺀 위에 나열한 모든것이 한번의 촬영으로 과거의 방식 중 어떤 것보다도 더 정확하게 사실 그대로 기록이 가능해졌습니다. 전형적인 방법의 변화가 전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있니다.